설비공사

난방 시공

난방시공

난방종류

열공급 구분
열원 구분

중앙난방 / 개별난방
증기난방 / 온수난방 / 전열난방 / 온풍난방

온 수 난 방
보일러에서 데워진 온수(60∼110℃)를 시설내에 설치한 파이프나 방열기를 통해 순환 시키는데 순환도중 표면으로부터 방산되는 열을 이용하여 난방하는 방식으로서, 온풍난방과는 달리 열용량이 많은 물을 이용해서 열을 수송하는 방식이다.
일단 데워진 물은 열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으므로 잉여열이 많아서 보온성이 높아 급격한 온도 변화가 없으며, 대 면적에 열을 고르고 안정되게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온도의 상 하 분포가 균일하다. 보일러의 고장 및 정전으로 인해 작동이 멈출 경우에도 파이프내 온수의 열이 남아 있기 때문에 3∼4시간 위험 온도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물을 데우는데 필요한 예열 시간이 길어 연료의 소비량이 많으며 물을 수송하는 배관 파이프 및 방열관이 필요 하므로 초기시설 투자비가 다소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증 기 난 방
온수난방과 같은 방식으로 보일러와 방열부가 별도로 분리 설치되어 있으나 축열매체로 온수가 아닌 증기로 방열관을 통하여 열을 실내로 방출하는 방법인데 비교적 큰 규모의 온실에도 증기압이 높기 때문에 증기를 멀리까지 보낼수 있으며 온수난방 보다 실내 기온의 상승시간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증기는 물보다 비열이 적어 쉽게 가열되는 반면 쉽게 식는다. 이 때문에 실내기온의 변화가 크게되어 최근에는 증기 온수 보일러로 결점을 보완한 난방방식이 나오고 있다. 대면적에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 하거나 경사지등에서 일부 이용한다.
전 열 난 방
전열선이나 전열 온풍기에 의한 난방을 전열난방이라고 하는데 이 난방 방식은 전기에 의한 전열선의 발열에 의한 방식으로 전열온풍기는 전열선의 발열을 팬으로 불어내 열을 좀더 빨리 확산시키는 방식인데 이는 예열 시간이 짧아 예열에 드는 에너지의 량을 줄일 수 있고 발열 부분의 전기 공급을 조절 할 수 있어 온도 조절과 관리가 쉬우며 보수 하기도 간편하다. 또한 전기에 의해 열이 발산 되므로 연소 가스에 의한 피해가 전혀 없다.
그러나 정전이 될 경우 발열 부분에서 열손실이 빨리 일어나 보온성이 전혀 없는게 단점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전기가 값싸게 공급되어 실용성이 있으나 에너지 절감면에서 대면적 시설에서는 이용이 곤란하다. 따라서 소 규모시설, 종묘배양시설, 소규모 양액 가온시설, 보조난방, 시장에서 임시로 분화를 보관하기 위해 설치한 간이 온실 등에 이용될 뿐이다.
온 풍 난 방
온풍난방기는 농업용 시설에서 잠사, 축사, 온실, 바닥난방 수온유지등 농업용으로 널리 이용되는 난방기이다.
송풍방식과 온도조절방법에 따라 형식이 다르게 된다. 온풍난방기의 송풍방식은 온풍난방기의 윗쪽 송풍기가 위치하여 송풍하는 하향식, 온풍난방기 뒤 또는 측면에 송풍기가 위치하여 바람을 불어주는 측향식이 있으며, 온도조절방식은 디지탈방식에 의해 작동되는 전자식, 아나로그신호에 의해 온도를 조절하는 기계식이 있다.
온풍난방기 구조는 건타입의 노즐이 부착된 버너와 여러개의 원통으로 조합된 열교환기가 있으며 직류식 모터가 직결된 송풍기 1∼2개로 구성된 온풍토출구와 0∼50℃까지 조절되고 자동·수동전환이 가능한 온도조절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기를 직접가열하는 방식으로 예열시간이 짧고 물을 사용하지 않아 취급이 용이하며 설치비가 싸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온실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난방방식이다.
난방기의 연소실 겉표면에서 가열에 의해 더워진 공기를 시설내로 송풍해서 실내를 난방하는 방식으로서 연료에 의한 연소로 가열속도가 빨라서 시설내 온도의 상승이 용이하고 또한 가볍기 때문에 이동이 쉬우며 배관을 하지 않으므로 작업성이 양호하고 설비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또한 열이용 효율이 대단히 높으며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 할 수 있어 실내를 목표 온도로 유지하기가 용이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시설재배농가는 이 방식의 난방을 이용하고 있다.
온풍난방기의 용량은 20,000 ∼350,000 kcal/hr 범위로 농업용 시설에 많이 이용된다. 또한 온실에 적용하는 난방능력도 50평에서 600평형 까지 매우 다양하게 생산 공급되고 있으며, 열효율은 대체로 80∼85% 수준으로 회사별, 용량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온실내에 배관과 방열관이 필요하지 않아 온실내의 작업성에서도 유리한 점이 있으나, 온풍난방의 경우 열 수송매체인 공기의 열용량이 작기 때문에 온풍기 정지시 보온성이 낮으며 공기가 건조하기 쉽고 실내온도의 변화가 심한 것 이 단점이다.
따라서 품질을 우선하는 고급 농산물을 출하하기 위한 목적이 큰 유리온실 및 철골 경질판 온실은 다소 경비가 드는 온수 보일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고객센터

02-546-0405

Fax. 02-842-0406

Mobile. 010-4722-0405